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고/공모

  • 2024 청년예술가육성지원사업 선정 결과 공고
  • 2024-03-25 예술진흥팀

[대구문화예술진흥원 공고 제2024-79호]

 

 

2024 청년예술가육성지원사업 선정 결과 공고

  (재)대구문화예술진흥원 공고 제2023-294호“2024 지역문화예술지원사업 공모 공고” 내 2024 청년예술가육성지원사업 공모 선정 결과를 다음과 같이 발표합니다.

 

2024년 3월 25일

                                           (재)대구문화예술진흥원장

 

1. 선정결과

   [첨부1] 분야별 선정 결과 확인

   개별 알림기간 : 3. 26.(화)까지

   개별 알림방법 : 선정 개인 예술가 이메일로 공문 발송

  ※ 국가문화예술지원시스템(www.ncas.or.kr)에서 선정여부 및 선정금액 확인 가능

 

2. 사업 포기

   포기기간 : 3. 29.(금) 18:00까지

   포기내용 : 선정 예술인이 사업 추진이 어려울 경우 사업포기서([붙임2])를 작성하여 진흥원 담당자에게 제출

  ※ 3. 29.(금) 이후 사업을 포기할 경우 익년도 공모사업 신청 시 신청 자격 제한 등 불이익을 받을 수 있음.

 

3. 심사추진 경과

 2024년도 지역문화예술지원사업 내 <청년예술가육성지원사업>의 전반적인 추진경과와 심사위원 구성방식은 지난 2월 29일 공고된‘2024 지역문화예술지원사업 선정 결과 공고’와 동일합니다.

  신청접수는 2023년 12월 11일부터 2024년 1월 5일까지 받은 결과 총 68건이 접수되었습니다. 접수된 신청 건에 대해 제출서류와 지원 자격 여부 등을 검토하는 서류심사 과정을 거쳤으며, 공고된 내용에 따라 가감점 여부를 확인하여 반영하였습니다. 심사는 3월 14일부터 3월 15일, 3월 19일부터 3월 20일로 총 4일간 대구예술발전소 수창홀, 대구문화예술회관 비슬홀에서 6개 분 심사위원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심사위원에게는 심사방식에 대한 사전 안내를 통해 사업과 심사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하였고, 심사 진행에서는 채점 전 심사위원들이 지원신청서류를 검토할 수 있도록 시간을 안배하였으며, 제출한 자료들을 더욱 세밀히 검토할 수 있도록 노트북을 비치하여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이후 개별 채점 후 최종 순위에 따라 선정이 이루어졌습니다.

 

  심사방식은 대면으로 분야별(음악, 시각예술, 영화, 전통예술, 무용, 연극) 실기및 인터뷰 심사로 진행하였습니다. 실기심사 내용은 공고된 대로 지정 실기 및 포트폴리오 발표 등이었으며, 심사기준은 예술 활동에 대한 진정성 및 태도와 작품 분석 및 표현력 등을 위주로 심사하였습니다. 특히 공정한 심사를 위해 음악, 전통예술 분야는 이름, 학교 등 개인정보를 가린 블라인드 방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지원심사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심사위원 본인과 관련이 있는 신청사업에 대해 스스로 판단하고 심사를 회피하는‘심사회피제’를 시행하여 2명의 심사위원이 4건의 관련 신청인에 대해 심사를 회피하였습니다.

  심사위원은 총 18명으로 지역 전문가 9명(50%), 타지역 전문가 9명(50%)으로 구성되었으며 심사위원 명단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 분

심 사 위 원 명

연극분과

박장렬(심의위원장), 강연종, 최용훈

영화분과

조영각(심의위원장), 김현정, 이호걸

시각예술분과

송호진(심의위원장), 김주원, 김봉수

무용분과

안병순(심의위원장), 김미숙, 전효진

전통예술분과

이현창(심의위원장), 김진이, 우희자

음악분과

이현석(심의위원장), 김범수, 이정연

  최종적으로 분야별 심사위원회의 심사 결과를 토대로 2024년 3월 25일 (재)대구문화예술진흥원장의 승인을 거쳐 확정하였습니다.

 

4. 심사평

 <2024 청년예술가육성지원사업> 심사평

<연극>

청년예술가 연극 분야의 연기, 연출 분야 지원자들의 꿈과 열정에 박수를 보내드리며 본 사업의 본질은 청년예술가들에게 작은 희망의 불씨를 주고자 하는 사업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실기 및 PT 심사 준비성에 작은 아쉬움을 남기면서, 선정된 청년예술가들은 향후 본인의 활동 계획에 대한 심도 있는 고민을 가지고 구체적으로 나아가기를 바랍니다.

심사위원으로 청년 예술가 연극 분야 지원자들의 열정에 행복함을 전하며 선정되지 못하신 지원자들에게는 심심한 위로의 말을 전합니다.

박장렬(심의위원장), 강연종, 최용훈

<영화>

청년예술가 영화 분야를 심사하며 대구 지역 청년 영화인들의 창의적인 작품과 본인의 예술 활동에 대한 의지를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본 심의위원회는 현재 뿐만 아니라 앞으로 작품 활동 계획을 가지고 있는 예술 창작자의 지원을 우선 고려하였습니다. 아쉬운 부분은 좀 더 많은 영화 분야 지원자가 있었으면 하지만, 예상보다 지원자가 적어서 아쉬움을 남았습니다. 선정된 청년예술가의 지속적인 활동을 기대하며 지원되지 못한 청년예술가들에게도 응원을 보내드립니다.

조영각(심의위원장), 김현정, 이호걸

<시각예술>

청년예술가 시각예술 분야 심사위원들은 지원자들의 사업세부계획서와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PT와 인터뷰 심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지원자들의 예술 창작활동에 대한 진정성, 성장 가능성 및 구체적인 수행 의지와 작품의 표현력 및 창작 역량 등을 면밀하게 검토하였고 그에 따른 심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청년 작가들의 수준 높은 작업들과 발전 가능성으로 심의하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더 많이 선정되지 못함에 아쉬움을 전하며 향후 우수한 청년예술가들이 더 많은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부탁드립니다.

송호진(심의위원장), 김주원, 김봉수

<무용>

청년예술가 무용 분야는 지원자들의 현실적인 활동 고민과 지원자들의 창작 역량 및 실천 의지들이 돋보이는 심사였습니다. 그리고 무용 창작 기반 토대로 장르를 초월하는 융복합 창작과 구체적인 실현 계획에 안무가로서 의욕이 훌륭하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청년예술가 지원자들의 시각에서 공감과 변화의 실험적인 선택과 사회적인 문제 인식의 창작 과정이 돋보였으며 그에 따라 대구 지역 젊은 안무가들의 노력이 우수하였습니다. 이러한 활발한 창작활동을 지원해주는 대구문화예술진흥원과 젊은 안무가들의 미래 활동을 기대합니다.

안병순(심의위원장), 김미숙, 전효진

<전통예술>

청년예술가 전통예술 분야는 지원자 대부분이 지원 동기와 목적이 분명 하였고 지역 내 전통예술 분야에 많은 발전이 있으리라 기대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심사위원회는 청년예술가 선정자로서 구체적인 현실적인 가능성을 가지며 창의적인 목표를 가지고 본 사업을 임하는 후보자를 우선적으로 선정을 결정 하였습니다. 사업에 선정되지 못한 지원자들도 꾸준한 목표를 가지고 예술 창작 활동에 정진하면 보다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 낼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현창(심의위원장), 김진이, 우희자

<음악>

청년예술가 음악 분야 심사를 하며 지역 청년예술가들을 장기간 예술 활동을 지속지원 할 수 있는 사업으로 많은 음악 청년 예술인들이 지원을 하며 대부분 상당한 수준의 역량을 가진 지원자들을 보며 그들의 미래에 무척이나 많은 기대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2년 지속 지원사업으로 자신의 예술적 역량 강화와 활동의 계획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지원자들을 선정하였으며 선정된 청년 예술가들은 예술적 활동에 소중한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또한 선정되지 못한 청년예술가들에게도 응원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토록 청년예술가들에게 꼭 필요한 사업이 조금 더 확대되어 더 많은 청년예술인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기를 희망해 봅니다.

이현석(심의위원장), 김범수, 이정연

 

5. 선정결과

(단위 : 건)

구 분

분 야

신청건수

선정건수

청년예술가육성지원

연극

25

5

영화

4

1

시각예술

13

3

무용

6

1

전통예술

4

1

음악

16

4

합 계

68

15

2024 청년예술가육성지원사업에 신청한 68명 중 총 15명을 지원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번 사업에 신청해주신 모든 예술인에게 깊이 감사드리며 부득이하게 지원결정을 받지 못한 예술인에게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선정된 청년예술인 여러분들을 전폭적으로 지원하며 향후 대구를 대표하는 청년예술가로 성장하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6. 문의사항

 ○ (재)대구문화예술진흥원 예술진흥팀 T. 053)430-1245

 

첨부 : 1. 선정자 리스트 1부

       2. 사업포기신청서 1부

지금 보고 계시는 화면의 정보와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